블로그 운영/블로그 고급설정

블로그 제목 작성의 비밀 - 블로그 글쓰기 원칙

Oliviamy 2023.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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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제목 작성 방법은 사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블로그 글쓰기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사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많은 중요한 요소가 있지만 , 검색노출에 있어서 상위로 가기 위해서는 '핵심 키워드' '메인 키워드' 선정에 따라서 노출이 쉬운가 , 어려운가 가 결정되고 그 키워드 조합에따라서 같은 내용이라도 상위노출 정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제목을 어떻게 설정하느냐는 어떻게 보며 블로그 콘텐츠의 광고수익을 잘 올리기 위한 , 상위노출 유무와도 별개로 사람들이 클릭하고 들어오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관문 일 것입니다. 구체적인 비밀의 내용에 대해서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글자수 중요한가

사실 블로그 운영함에 있어서 최소 글자수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구글에서 특정분야나 주제에 대해서 콘텐츠 글자수가 많은 글의 경우에는 비교적 상단에 노출되게 될 기본적인 조건을 충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의외로 너무나 짧은 글과 콘텐츠가 상단에 노출되는 경우도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컨텐치의 절대적인 글자수가 상위노출을 보장하는 Equal 공식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1.1. 중요한 제목 메인키워드 위치

 

노출시키려는 메인 키워드의 제목 문장에서의 위치입니다. 대다수의 공통된 상위노출 블로거, 오래 블로그를 운영해 오신 블로거분들의 의견으로는 가장 핵심키워드는 문장의 가장 앞에 놓을수록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1.2. 제목은 카피라이팅 시선 집중 - 후킹

중요한 것은 수많은 검색포털 1페이지에 노출되어 있는 글, 콘텐츠 중에서 우리는 어떤 글들을 클릭해서 들어가볼까요? 아마도 평범하고 일상적인 비슷비슷한 글의 콘텐츠 제목보다는 우리가 눈에 띄고 클릭할만한 독특하게 끌어 당기는 듯한 문장으로 작성된 글, 콘텐츠에 대해서 클릭해서 들어가 볼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컨텐츠 제목을 지을 경우에는 어떻게 제목을 끌어당길 것인가? 카피라이팅이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는 사실 입니다.

1.3. 제목에 부합하는 내용인가?

블로그_제목설정_방법

이는 중장기적으로 블로그 지수와 연결해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무엇이냐면 제목이 너무나 끌어당길 만한 문구로 작성이 돼있어서 , 그것이 궁금증을 유발하여서 콘텐츠로 유입이 된 상황인데, 내용이 너무 별개의 내용 이거나 , 실망스러운 상황에 맞닦드리거나 터무니없다고 여겨지는 순간, 블로그에서 짧은 시간에 이탈률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평가에서 누적치가 결국 블로그 신뢰성을 떨어트리면서 , 블로그 품질이 낮은 블로그로 인식되게 되고 , 결과적으로 블로그 지수는 점차 더 낮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1.4. 구체적 제목

 

제목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대부분 롱테일 키워드로 이루어진 제목으로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제목과 콘텐츠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찾을 때, 원론적인 제목이나 추상적 내용의 제목보다는 좀 더 클릭하기가 수월하게 일어납니다.

1.5. 희소성 있는 제목

 

제목은 물론 내용과 일치하여야 하며, 희소성 있는 제목이 되어야겠지만, 이러한 이유에도 블로그 지수를  떨어지지 않게 지키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사실 콘텐츠의 독창성이 중요하기도 한데요. 메인 키워드를 잡은 셨다면, 이에 대한 검색을 시도해 보시고, 제목이 다른 글들과 다른 독창성을 가질 수 있게 작성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그만큼 내용의 독창성도 보장된다면 더없이 좋은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1.6. 자동완성 키워드가 나오는 제목

 

제목에 메인키워드를 넣는 경우에 , 네이버나 구글에 제목을 입력해 볼 때 확장되는 연결 키워드가 나오는 정도의 메인키워드를 잡아 주시는 것이 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즉 검색창에 이렇게 메인키워드를 넣는데, 연결되는 단어가 나오지 않는다면 아무래도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키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지수와 체류시간


2.1. 체류시간 늘리는 방법

 

쉽게 이야기한다면, 내부 뺑뺑이를 열나게 돌리게 구조를 만드는 겁니다. 물론 이러한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한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일정 콘텐츠가 상단노출이 되고 이로 인해서 유입이 먼저 발생 하게 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내부글 링크 - 자기 블로그 안에서의 다른 글 - 과 본인의 다른 사이트나 링크가 있다면 이를 충분히 엮어서  블로그 내에서 다른 글을 연결, 연결하여 읽을 수 있도록 세팅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내 블로그 체류시간은 늘수 밖에 없습니다.

 

 

2.2. 첫 문장의 중요성

 

이사항은 제목은 아니지만, 우리가 평소에 블로그를 쓸 때 간과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블로그글 첫 문장이 중요한 것을 자주 생각하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그것은 아마도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시던 분이시던 아니던 간에 빠르게 콘텐츠 작성에 몰입하고 있거나 , 아니라면 본문에 쓸 내용을 생각하면서 서두에서 그다지 공을 들이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문 어디보다도 중요한 문장은 바로 글의 내용의 첫머리에 들어가는 문장입니다. 또한 첫 문장은 제목 못지않게 핵심 키워드나 서브 키워드, 그리고 본문을 핵심적으로 요약해 주는 내용이면서도 본문을 계속 읽도록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이 있어야만 , 콘텐츠 수요자들이 내 블로그에 남아서 읽어 보려는 체류시간을 늘리게 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제목 특수문자 사용


3.1. 블로그 제목에 특수문자 사용 하는가?

이는 검색사이트별로 다르게 평가될 수는 있지만 ,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특수문자는 되도록 넣지 않는 것이 더 낫다는 견해가 일반적입니다. 이는 우리가 블로그 유입에 대해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사실 일부로 블로그 글로 외부유입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외부링크를 남기는 경우가 아니라면, 검색으로 통해서 유입이 되는 오가닉유입 구조에서는 특수문자를 포함해서 사람들이 검색하거나 특수문자로 검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수문자가 과하게 들어가는 경우에는 문장 가독성을 떨어 트리기 때문에, 이는 의미가 없을뿐더러 오히려 블로그 글 퀄리티를 떨어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3.2. 제목 작성 시 bar

"bar 가 뭐지?"라고 궁금해하실 수 있는데 , 이는 키보드 자판에 주로 우측상단에서 세 번째 라인에 나오는 특수문자 기호입니다. 주로 우리가 입력하는 방법은 키보드 자판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역슬러시나 원화 표시가 있는 키를 누르는 것이지요. 이름은 bar라고도 하고, 버티컬 라인, 버티컬 바 , 수직선 기호 라고도 부르긴 합니다. 사실 이 버티컬라인의 의미는 연산자 기호의 하나로 "&"는 엔드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반면에 "|"는 " or" 연산에 사용되는 특수문자 기호입니다.

 

4. 특수문자, 숫자 사용 유리할까?


4.1. 명확하지는 않으나

네이버에서는 이러한 특수문자 사용에 대해서 상당히 꺼리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구글에서 좀 더 노출이 더 잘되는 경향이 있다고 하지만, 실제 검색 시 버티컬 라인이 포함되어 있는 키워드 나열 위주의 콘텐츠 제목은 상위노출 되어 있는 경우는 많이는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4.2. 숫자 사용 좋을까?

구글에서 제목은 가급적 숫자가 표시되는 경우가 조금 더 노출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많은 콘텐츠들이 xx가지 방법, xx % 의 비밀, xx 가지 원인 등으로 표현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혹자는 이러한 글제목이 과거 방식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명확하게 수치로 표현하는 글을 구글에서는 선호하는 것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 숫자를 제목에 사용하시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이를 이용한 좀 더 창의적이고 , 독특한 제목으로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제목을 통해서 클릭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할 수는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중요한 사항들은 정리가 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이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블로그의 제목은

  • 메인키워드를 문장 제일 앞에 두어야 한다.
  • 남들과 차별화된 어그로를 끄는 제목이어야 한다.
  • 콘텐츠 내용은 제목과 다르지 않아야 이탈률이 적고 블로그 지수가 떨어지지 않는다.
  • 가급적 롱테일 키워드 그리고 검색수가 적어도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문장으로 써야 한다.
  • 콘텐츠의 독창성 있어 보이는 제목으로 작성하라
  • 검색창에 메인키워드 입력 시 연결되는 자동완성 단어들이 나오는 메인키워드가 인기가 높은 키워드이다.
  • 내부링크로 연결 연결을 지속할 수 있도록 유사한 메인키워드와 연관키워드 글들과 이어주는 것이 좋다
  • 제목은 아니지만, 본문보다는 오히려 첫 번째 문장이 가장 중요하다. 서브키워드와 핵심내용을 담은 다음 전개될 내용에 대한 흥미유발이 되어야 한다.
  • 특수문자는 가급적 사용하지 말자
  • 버티컬 라인 ( | )를 제목에 사용할 수는 있지만, 네이버 보다는 구글노출에 더 유리한 것으로 보인다.
  • 숫자를 제목에 포함시켜서 가급적 명확하게 보이도록 하자.
  • 의문형 제목을 사용하여 관심을 끌어내라.
  •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은 제목이라도 사람들이 클릭할 수 있도록 ,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제목을 짓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으로 블로그 제목 작성의 비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다른 블로그 관련 글들은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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